앎의 과정
무지
모름(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자신의 무능 자체를 의식하지 못함(무능하여 행동을 할 수 없다.) 두려움을 갖고 있다 희망을 가짐 |
▽
인식
알아 차림(문제를 의식한 상태)알게 되었지만 아직은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함(알게된 것의 선택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익숙하지 않아 어색하다. 배움(지식의 획득)은 변화를 낳는다.(성장통이 온다.) 변화의 과정 ; 부정→저항→탐색→신념 믿음을 가짐 |
▽
수용
행동할 수 있도록 습관화 함(확신을 갖고 자기것으로 재창조한다.)시도를 거듭하여 성공률을 높인다.익숙해 지도록 노력을 한다. 태도(행동 실천) 신념을 가짐 |
▽
행동
무의식적으로 행동해도 자연스럽게 원하는 결과를 얻음(잠재의식에 각인된 행동을 하는 상태.)완전히 익숙함 기술,습관(무리 없는 행동) 신뢰를 가짐 |
▽
의식의 확장
본인의 경험과 능력이 다른 사람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게 함.(남을 가르칠 수 있는 상태.)다른 사람도 알게 한다.가리키는 과정에서 더 확실히 알아 자기도 한다. 의식의 완성인 앎을 가짐 |
시도→실천→실수→수정→배움→개선→재시도
#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성격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 윌리엄 제임스 -
Adagio in G Minor (Albino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