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인과

자유지향 2008. 6. 9. 13:11

  

 

 

                  원인 결과의 법칙

                   The Law of Cause & Effect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법칙에 대해 익숙해 있고 잘 알고 있다.

이 법칙은 시작이 있다면 끝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모든 결과에는 틀림없이 원인이 있고 모든 원인에는 반드시 결과가 있다는 것이다.

'원인'이 되는 것은 어떤 것이든지 실제로 그보다 앞서 일어났던 일의 결과다.

그리고 그 결과는 또 다른 것의 원인이 된다.

'새로운' 일련의 사건들을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자연법칙에 의하면 우주는 영원하고 끊임없이 순환하고 있다.

모든 훌륭한 종교와 철학들은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언급하고 있다.

 

 

    뿌린 대로 거둘 것이다.

    많이 베풀면 많이 받을 것이다.

    당신이 베풀어 준 것 말고는 아무 것도 되돌려 받지 못한다.

    옥수수 씨앗을 뿌리고 감자를 수확할 수는 없다.

    바위를 심고 다이아몬드를 캘 수는 없다.

    돌아가는 것은 돌아온다.

    주는 대로 받을 것이다.

 

 

"당신이 생각하는 바를 얻을 것이다."

이것이 원인과 결과의 법칙의 최종결론이고,

이 법칙의 기본적인 생각은

당신 자신의 삶에서뿐만 아니라 조직에서도 적용된다.

 

 

1991년에 나는 한 제조회사에서

땅에 떨어진 직원들의 사기를 향상시켜 달라는 제의를 받고 일하게 되었다.

나는 그 부탁을 받고 많은 것을 생각했다.

나는 직원들의 사기 저하에는 틀림없이 어떤 원인이 있으며,

내가 할 일은 그 원인을 찾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회사에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 공장이 폐쇄될 예정이고, 직원들은 자신들 모두가 해고된다는 말을 들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직장을 잃는다는 것은 누구에게든 즐겁지 않은 일이다.

나는 그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제일 먼저 그들의 생각을 바꾸기로 결정했다.

 

나는 그 일이 쉬운 일이 아님을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들에게 새로운 인생관을 심어주고 싶었다.

그래서 그들을 만나면 반복해서 아주 열정적으로 말했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 즉 '실직'에 계속 신경을 쓰면, 그 과정이 가속화됩니다."

 

나는 매일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개개인 혹은 단체의 사람들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묻고 거기에 관심의 포커스를 맞추게 하려고 노력했다.

나는 그들에게 끊임없이 질문했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십니까?"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았다.

그럴때면 나는 다시 그들에게 차근차근 물어보았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은 나도 알아요.

그러나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나의 질문을 받은 사람들 중에는

나를 참 할 일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마침내 돌파구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들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열중하기 시작했다.

일자리를 잃게 된다는 생각에 신경쓰기보다는 회사에 이익을 남기고

새로운 고객을 얻는 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들이 얼마나 부당하게 대우받는가에 신경쓰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오늘을 재미있고

생산적인 날로 만들 수 있을까를 자문하기 시작한 것이다.

 

공장 문을 닫는 것은 참으로 끔찍한 일이다.

하지만 공장 문이 닫힐 것에 신경이 집중되면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스스로 그 사실을 끌어당기는 데 일조하는 것이다.

내일이나 아니 한 달 뒤에 퇴출되더라도 당당하게 나가는 것이 낫겠다고 그들이 결정을 하자,

다음의 세 가지 변화가 생겨났다.

 

 

1. 그들 자신과 그들의 업적에 대해 보람을 갖기 시작했다.

2. 그들은 아주 성실하며 생산적인 직원들로 알려져 폐쇄되지 않는 그 회사의 다른 부서로

    옮겨가는 직원의 명단에 오르게 되었다.

3. 공장 전체의 생산성이 더 높아졌다.

 

 

변화는 천천히 찾아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자 눈에 띄게 변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요 생산라인에서 몇 개월 만에 처음으로 할당량을 완수해내자 직원들은 자신들의 일에

다시 자긍심을 갖게 되었다.

새로운 슬로건이 공장 주위를 감싸고돌았다.

 

"우리는 해낼 것입니다. 그것이 무엇이 되든!"

 

우리는 작은 성공을 축하했고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지를 이야기했다.

 

경영진은 종업원들의 변화된 모습을 보고 어느 날 중대한 발표를 했다.

새로운 고객과 2년간 계약을 했다.

공장 문을 닫지 않기로 한 것이다!

회사 전직원의 마음을 변화시키기에는 시간이 좀 걸렸다.

그러나 6년이 지난 지금 그 공장은 여전히 가동되고 있고 많은 이익을 내는 곳이 되었다.

그들이 생각했던 것을 그들은 해낸 것이다.

 

당신의 인생에서 우연히 생기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당신이 성공한다면 당신의 성공에는 반드시 특별한 이유가 있다.

그 성공에 어떤 법칙이 작용했는지를 알기 위해 원인을 잘 살펴 밝혀둔다면

다시 성공할 수 있도록 당신 스스로에게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제임스 A.레이 / '성공은 과학이다 The Science of Success'     

 

출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 과학  (0) 2008.06.09
Gender  (0) 2008.06.09
리듬  (0) 2008.06.09
양극성  (0) 2008.06.09
상대성  (0) 2008.06.09